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영어하는 마케터스입니다!

 

 

 

오늘은

여러 마케팅 기법 중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 일명 복고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레트로 마케팅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이란

과거 오래된 아이템을 현 시대의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하고 가공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향수를 불러 일으키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완성시킨 후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죠.

 

 

 

 

 

 

 

 

 

 

 

 

왜 사람들은

오래된 것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아무래도 정서적 안정감이 아닐까 하는데요.

새로운 시작도 설레는 일이지만

지나간 추억들 또한 소중한 것이 잖아요.

 

 

이 소중한 추억을 특정 아이템을 통해 다시금 생각한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는 굉장한 의미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어떤 아이템에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과거 안타깝게 떠오르지 못한 것들이

현대에 와서 다시 떠오른느 경우가 있는데요.

과거에 이미 검중되었다는 신뢰성을 얻는 동시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들이

현대에 와서야 소비심리를 자극한 것이겠죠.

 

 

 

 

 

 

 

 

 

 

 

 

 

 

마케팅 기법

 

또 다른 레트로 마케팅의 사례로는

응답하라 시리즈가 있습니다.

컨텐츠 자체에서 기존 프로그램들과 엄청난 차이점으르 둔 것은 아니지만

'예전 그 시절'이라는 주제로 엄청난 사랑을 받았습니다.

분명 누군가에게는 '추억'이기 때문이죠.

이 점을 십분 활용한 예였습니다.

 

 

 

 

드라마 외에

광고영화에서도 복고풍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 시대의 공감점을 잘 짚어내어

폭발적인 열광을 얻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 복고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다양한 마케팅 기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영어하는 마케터스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