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 사진자료는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능력검정시험EBSi홈페이지에서 가져왔음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가 아닌 한국사로 돌아온

영어하는 마케터스 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1년에 4번있는 시험인데요.

올해 2017년은 시험이 딱 하나 남았네요.

시험일 까지 2주 정도 남은 만큼

많은 분들이 공부방법합격수기를 찾고 계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저는 미리 신청을 했지만, 미루고 미루다가 급하게 했던 기억이... ㅜㅜ)

 

 

 

 

 

그래서! 오늘은

정말 부끄럽게도 한국사에 문외한이었던 제가

한국사 고급! 그것도 1급을 합격한 생생한 수기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제가 한국사시험을 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던 이유는

1. 어릴 적 유학생활을 했다고는 하지만 한국인인데도 우리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창피함 때문이었고,

2. 여러 공공기관과 사기업 등에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만큼 현재 우리의 역사인식에 대한 중요성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데요.

꼭 위와 같은 이유가 아니더라도 역사를 배우는 것은 무엇보다 의미있는 일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한 소개와, 저의 2주만에 1급합격 수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일정

 

제 37회가 올해 2017년 마지막 시험인데요.

딱 오늘까지가 접수 마감이네요!

놓치지 마시고 도전해 보세요!

 

시험일시를 보면 10월28일 (토)이므로

앞으로 시험까지 17일이 남았네요.

 

 

 

17일은 결코 많이 남은 시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역사에 대한 탄탄한 지식이 있던 분이 아닌 이상

지금 시작하는 분이시라면

조금 서두르셔야

여유를 갖고 시험장에 입실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점수

 

한국사 고급의 경우 1급과 2급으로 나뉘는데요.

1급은 70점 이상,

2급은 60점에서 69점 까지 입니다.

 

그 이하의 점수는 불합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 경험상 자신이 없어도

1급을 목표로 준비하셔야

아무리 못해도 2급을 합격하실수 있어요.

 

공부 시작부터

2급이면 만족한다는 생각으로 하신다면

큰 코 다치실 수 있습니다.

(우리역사가 호락호락하지 않아서요! 하하하하)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료

 

응시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코 저렴하다고는 생각되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시험지 받으시면 왜 그런지 납득이 가긴 합니다.

이~뿐 컬러프린트거든요.

 

뭐.. 물론 그것때문에 18000원은 아니겠지만요 ㅋ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수기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인증

 

수기 시작전, 먼저 제 합격여부를 인증해야겠죠?

저는 34회차에서 1급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시험은 두번째로 치뤘던 거구요.

 

 

저는 첫번째 시험에서 처절하게 낙방되었답니다.

엄청 안일하게 생각했거든요 ㅜㅜ

 

제가 생각해도 너무 성의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무튼 결과는 합격!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수기

 

저는 이론정리

EBSi 최태성선생님의개정고급한국사

로 했습니다.

 

 

 

총 87강으로 이뤄져 있어서,

복습하시면서 듣지 않고 강의만 들으시면

다 듣지도 못하실 뿐더러

기억하지 못하실 겁니다.

(저주 아닙니다. 경험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수기

 

아무리 교재에 다 있다지만

교재에 있는 빈칸만 채우면서 듣기에는

강의도 정말 길고

내용도 많습니다.

 

때문에 직접 노트테이킹을 하면서

들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는 A4용지에 선생님의 판서를

그대로 적으면서 암기했습니다.

 

 

 

 

 

 

 

 

최태성선생님을 선택했던 이유는

스토리텔링식의 강의를 해주시기 때문에

머릿속에 연상되어 기억하기 정말 좋았습니다.

역사공부는 암기라고는 하지만

무작정 이름이나 용어만 외운다면

분명 한계를 겪게 되실겁니다.

(제가 그래서 처음에 낙방을....)

 

 

 

 

 

 

 

 

 

 

 

 

강의로 이론공부를 하고

기출문제집 한 권을

일주일 동안 빡세게 풀었습니다.

 

한번씩이 아닌

적어도 회차당 두번을 풀었던 것 같네요.

 

그러면서 암기가 덜된 내용을 체킹하고

해답지에 정리된것을

강의때 했던 노트테이킹과 연결하여 암기하였습니다.

 

 

 

예를들어

우정국에 관한 문제를 틀렸다고 한다면

1884년 갑신정변때의 강의를

함께 모조리 외우는 겁니다.

(사건배경, 인물 등등)

 

 

 

저의 경우 14일을 남긴상황에서

강의는 절반정도 수강한 상태였습니다.

때문에 일주일은 강의를 수강하며 암기하고

남은 일주일은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저는 해커스 고급한국사 기출문제집을 풀었는데

이건 개인적인 취향(?)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기출문제가 변하는건 아니니까요.

 

 

 

다만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시려면

해설집이 꼼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저 교재를 선택했던 것도

해설집이 개념정리까지 완전히 되어있었기 때문에

따로 우왕자왕 찾아볼 필요없이

빠르게 정리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까지 영어하는 마케터스

한국사 고급 합격 수기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꼭 합격하세요!!

 

 

 

 

 

 

 

 

댓글